home english 지사안내
home  > 주요업무내용 > 담보
담보감정평가의 이해
담보감정평가란
담보평가란 금융기관 등(은행, 보험회사,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탁회사, 일반기업체 등)이 대출에 대한 담보취득을 목적으로 담보 대상물건의 상태나 사실관계를 조사 · 확인하여 그 진위, 선악, 적부 등을 판정하고, 당해 담보대상물건의 경제적 가치를 판단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일반평가는 토지 등의 경제적 가치 판정에 주안점을 두는 반면에 담보평가는 대상물건의 경제적 가치 판단은 물론 담보로서의 적격여부에 대한 판단도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담보가격이란

정상가격에 대한 정의는 국가마다 다양하지만 최근 들어 국제평가기준이 제정되면서 정상가격 개념도 국제기준에 부응하는 것이 추세이며, 우리나라에서는 부동산 가격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이하 “부감법”이라 함)에서 적정가격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고 그 하위규칙인 감정평가에 관한 규칙에서는 정상가격의 개념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담보가격이란 대상물건이 통상적인 시장에서 충분한 기간 거래된 후 그 대상물건의 내용에 정통한 거래당사자간에 통상 성립한다고 인정되는 적정가격으로 담보평가를 목적으로 산정한 가격을 말합니다.
통상 이러한 담보가격 산정시 주안점은 담보제공자가 제시하는 담보물을 근거로 담보설정자는 추후 채권확보를 위하여 일정한 권리(저당권, 근저당권 등)을 설정하게 되는 바, 주로 대상 담보물의 환가성을 고려하여 평가하게 됩니다.